본문 바로가기
사회학

부러움의 원인과 대처 방법

by 사회학 2023. 9. 9.

여타 사람들이 성공을 거두면 어떻게든 자신과 비교하며 부러움을 느끼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그러나 부러움을 부정적으로 품고 있을 때는 자신의 성공을 동경하거나 타인에 대한 증오로 표현하기보다는 이를 동기부여로 삼아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필요가 있다. 아래 글에서 자세하게 알아봅시다.

부러움의 원인과 대처
부러움의 원인과 대처

부러움의 원인과 대처 방법

1. 다른 사람과 비교하는 습관

우리는 자연스럽게 다른 사람과 비교하는 습관이 있다. 특히 다른 사람의 성공을 prescriptive envy로 생각하면, "나도 저렇게 되고 싶다"는 동경의 감정이 생긴다. 그러나 envy는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계획을 세우기보다는 타인의 허물을 찾고 표현해서 타인을 비하하려는 것이다.

2. 부러움의 감정을 인정하기

우리는 부러움을 느끼면 부정적인 감정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부러움은 인정할 필요가 있다. 그것이 인간적인 감정이기 때문이다. 자신의 부러운 점을 인정하고 허무주의에 빠지지 않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3. 동기부여를 찾아 나아가기

부러움을 부정적으로 표현하는 것보다는 동기부여의 요소로 삼아 나아가는 것이 좋다. 타인의 성공을 동경하고, 그를 토대로 자신이 어떤 부분을 개선하여 더 나은 성과를 이룰 수 있는지 생각해보는 것이다. 이러한 동기부여는 자기성장과 성공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놓칠 수 있는 내용 요약

타인의 성공에 대한 부러움은 자연스러운 것이지만, 이를 부정적으로 품고 있으면 자신의 성공에 방해가 될 수 있다. 대신 동경과 동기부여의 요소로 삼아 자신의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 타인의 성공은 내 성공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신호일 수 있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것이 중요하다.

마치는 글

타인의 성공에 대한 부러움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며 동기부여의 요소로 삼아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부러움을 부정적으로 품으면 자신의 성공에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성장과 발전에 집중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