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학

사회적 장애물로 인한 여성의 경제 참여율 저하

by 사회학 2023. 9. 10.

여성들의 경제 참여율이 낮은 이유에는 여러 사회적 장애물이 존재합니다. 성별에 기인한 편견과 성적 어긋남, 임금 격차, 육아와 가사노동의 부담 등으로 인해 여성들은 직장에서 평등한 기회를 얻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는 성별 평등을 위한 법과 정책 개선, 돌봄 서비스의 확충 및 동등한 경제적 자원 분배 등이 필요합니다.

여성의 경제
여성의 경제

1. 성별에 기인한 편견과 성적 어긋남

여성의 경제 참여율이 낮은 이유 중 하나는 성별에 기인한 편견과 성적 어긋남입니다. 여성은 여전히 직장에서 성적인 차별을 받는 경우가 있어, 경력 발전의 기회를 제한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여성이 아닌 남성이 사회 상위 계층으로 승진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여성이 경제적 권력을 가지는데 한계가 있는 것을 보여줍니다.

2. 임금 격차

또 다른 사회적 장애물로는 임금 격차가 있습니다. 여성은 동일한 노동력을 제공하더라도 남성에 비해 낮은 임금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여성들이 직장에서 남성과 비교하여 불공정한 대우를 받기 때문에 경제적 동기와 자신감이 상실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3. 육아와 가사노동의 부담

여성의 경제 참여율 저하의 다른 원인은 육아와 가사노동의 부담입니다. 여전히 여성은 가정과 직장에서 더 많은 책임을 지고 있으며, 이는 균형 잡힌 경제 참여에 어려움을 줄 수 있습니다. 육아휴직, 유연한 근무시간, 유아교육 지원 등의 정책이 필요하지만 아직도 부족한 현실이 있습니다.

사회적 장애물 해결을 위한 대책

1. 성별 평등을 위한 법과 정책 개선

성별 평등을 위한 법과 정책을 개선하여 여성의 참여를 활성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편견과 성적 어긋남을 금지하는 법률을 강화하고, 여성의 경제적 자유를 보장하는 정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또한 여성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특별한 혜택이나 지원 시스템도 제도화되어야 합니다.

2. 돌봄 서비스의 확충

여성의 경제 참여를 높이기 위해서는 돌봄 서비스의 확충이 필요합니다. 육아 및 가사노동 부담을 줄이기 위해 공공의 보육 시설을 늘리거나 사적인 돌봄 서비스를 활성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유연한 근무시간 제도를 확대하여 부모들이 일과 가정 생활을 조화롭게 이어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3. 동등한 경제적 자원 분배

여성의 경제 참여를 높이기 위해서는 동등한 경제적 자원 분배가 필요합니다. 여성들이 경제적으로 독립적이고 자신의 경제적 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여성들이 창업을 할 수 있는 자금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하거나 여성들의 경제 활동을 지원하는 사회 기업을 육성하는 등의 방안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 장애물 해결을 위한 대책 요약

여성의 경제 참여율 향상을 위해서는 성별 평등을 위한 법과 정책의 개선, 돌봄 서비스의 확충 및 유연한 근무시간 제도의 도입, 동등한 경제적 자원 분배 등의 대책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대책들을 통해 여성들은 평등한 기회를 얻고 경제적으로 독립적으로 살아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치는 글

여성의 경제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성별 평등을 위한 법과 정책 개선, 돌봄 서비스의 확충, 동등한 경제적 자원 분배 등의 대책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여성들은 평등한 기회를 얻고 경제적으로 독립적으로 살아날 수 있을 것입니다.